본문 바로가기
영어 빌드업/PING 원서

[PING 영어 원서] would/should/could have pp

by 예스민 2023. 9. 1.

would / should / could have pp

 

오늘의 ping 지문

if he hed konw that in the dark wood of reality there is no clear path to oppenness,
he defineitely would have stayed at home.
만약 그가 현실의 어두운 숲에 개방성에 대한 명확한 길이 없다는 것을 알았다면,
그는 분명히 집에 머물렀을 것이다.
clear : 분명한, 명확한
path : 길
defineitely : 분명히, 확실히

 

그럼 would have pp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볼까요~

 

*조동사 + 현재완료(have pp)

have pp란?

-과거에 어떤 일이 있었거나 있었던 일 혹은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상태를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1. would have pp : ~ 했을텐데, ~했었을 것이다


would have pp는 "~ 했을텐데", "~ 했었을 것이다"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과거의 일에 대해 가정이나 추측할때 사용을 하게 됩니다.

즉 실제로는 일이 일어난 상태가 아니라는거죠~

 

예문

If i had pass the ball to him, we would have won the soccer game.

만약 내가 그에게 공을 건네주었다면, 우리는 축구경기에서 이겼을 것이다. 

 

If i had gotten up earlier, I would have taken the train.

내가 더 일찍 일어났으면, 기차를 탔을 것이다. 

 

I would have succeeded if you told me.

네가 나한테 말했다면 나는 성공했을 것이다. 

 

She would have hugged me.

그녀는 나를 안아 줬을 텐데..

 

 

2. should have pp : ~ 했었어야 했는데, ~ 했어야 했어


 

should have pp는 "~했었어야 했는데", "~ 했어야 했어"라는 뜻이고

과거의 일을 후회했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예문

I should have apologized to her.

나는 그녀에게 사과를 했어야 했어.

 

He should have called his girlfriend.

그는 여자친구에게 전화했어야 했어.

 

I should have studied harder.

나는 공부를 더 열심히 했어야 했는데.

 

3. could have pp : ~ 할 수 있었을 거야, ~ 할수 있었다


could have pp는 "~할 수 있었을거야", "~ 할수 있었다"라는 뜻이고

실제로 일어난 일이 아닌 그 일을 하지 못했거나 하지 않은 상태를 나타냅니다.

 

예문

You could have moved away from her.

당신은 그녀에게서 멀어질 수도 있었어요.

 

You could have called me.

너는 나한테 전화를 할 수 있었을 거야.

 

You could have passed the ball to me.

너는 나에게 공을 건네줄 수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