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빌드업/English grammer

[영어 문법] 명사절 대해서 알아봅시다. (that/ whether/ what/ who/ when/ where/ why/ how)

by 예스민 2023. 11. 22.

명사절 대해서 알아봅시다. (that/ whether/ what/ who/ when/ where/ why/ how)

 

명사절

 

명사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사절 : 문장 내에서 명사처럼 주어, 보어, 목적어, 전치사의 목적어 그리고 동격으로 사용됩니다.

 

*명사절 접속사 + 주어 + 동사

 

명사절 접속사

~ 하는것                          that s + v + o

~ 인지 아닌지                  whether, if s + v + o

~ 하는것, 무엇이             what (s) + v + (o) (*주어, 목적어 생략가능)

누가/누구를 ~ 하는지      who s + v + o

언제 ~ 하는지                  when s + v + o

어디에서 ~ 하는지           where s + v + o

왜 ~ 하는지                      why s + v + o

어떻게 ~ 하는지               how s + v + o

 

 

예문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는 것 that s + v + o

1. I have a friend that always shares toys with me.

항상 장난감을 나와 함께하는 친구가 있어요.

2. Look at the bird that is singing in the tree.

나무에서 노래하고 있는 새를 보세요.

 

~인지 아닌지 whether, if s + v + o

1. Whether he will come or not doesn't matter.

그가 올지 안올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2.I can't decide whether to play outside or stay indoors on this sunny day.

이 화창한 날에 밖에서 놀지 실내에서 놀지 결정할 수가 없어요.

 

~하는 것 what (s) + v + (o) (*주어, 목적어 생략가능)

1. I wrout about what I had exprienced on the trip.

나는 내가 여행에서 경험했던 것들에 대해 적었다.

2. What happened yesterday was afraid.

어제 있었던 일은 두려웠다

 

누가/누구를 ~ 하는지 who s + v + o

1.I have a friend who likes to play soccer.

나는 축구를 좋아하는 친구가 있다.

2.Here is a girl who won the art contest.

여기 미술대회에서 우승한 소녀가 있습니다.

 

언제 ~ 하는지 when s + v + o

1. I like weekends because that's when I get to play with my friends.

나는 주말이 좋아 왜냐하면 친구들과 놀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이야.

2. I love bedtime stories, especially when my mom reads to me.

저는 특히 엄마가 읽어줄 때 취침 이야기를 좋아해요.

 

어디에서 ~ 하는지 where s + v + o

1. I love the park, where I can swing and slide.

저는 스윙하고 미끄러질 수 있는 공원을 좋아합니다.

2. Our school is a special place, where we learn new things every day.

우리 학교는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우는 특별한 곳입니다.

 

왜 ~ 하는지 why s + v + o

1. Let me tell you why we celebrate birthdays.

우리가 생일을 축하하는 이유를 말해줄게.

2. I'll show you why the sky changes colors at sunset.

해 질 녘 하늘이 왜 색이 변하는지 보여드릴게요.

 

어떻게 ~ 하는지 how s + v + o

1. Let's learn how plants grow.

식물이 어떻게 자라는지 배워봅시다.

2. I'll show you how to make a paper airplane

종이비행기 만드는 법을 알려줄게.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란?

 

[영어 문법] 관계대명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who, whom, whose, which, that)

관계대명사 who, whom, whose, which, that 관계대명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어 관계대명사는 문장에서 명사와 명사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역할을 하는 대명사입니다. 관계대명사는 주

yesmin-e.tistory.com

 

 

여기까지 간단한 예문을 통해 명사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